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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고안내

 온라인 논문 투고 및 심사 시스템 : https://seci.jams.or.kr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논문 투고 규정

 

 

 

제1조 (투고자격)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는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의 학술지로서 원칙적으로 본 학회 회원의 연구논문을 게재하며, 공동연구자의 경우도 이에 해당한다. 논문의 내용은 특수교육 분야의 교과교육과 관련된 것으로 미발표된 것이어야 한다.

 

제2조 논문 투고 규정

   1. 원고의 분량은 A4 용지 20장 이내(참고문헌, 초록 포함)로 한다.

   2. 원고의 제목과 필자의 이름은 국문과 영문으로 병기하며, 영문초록, 주제어 등을 첨부 한다.

   3. 모든 저자의 이름, 소속, 직위를 명기하고, 소속이 없는 미성년자의 경우 최종 소속, 직위, 재학년도를 표시한다. 소속 및 직위별 표시 방법은 다음과 같다.

대상

표시할 사항

대학 소속

대학 소속 교수(전임/비전임)

성명/ 00대학/ 교수

대학 소속 강사

성명/ 00대학/ 강사

대학 소속 학생

성명/ 00대학/ 학생

대학 소속 박사후연구원

성명/ 00대학/ 박사후 연구원

유초중등특수 학교 소속

··중등·특수학교 소속 학생

성명/ 00학교/ 학생

··중등·특수학교 소속 교사

성명/ 00학교/ 교사

기타

소속/직위가 없는 경우

성명

 

   4. 원고 접수 마감은 매년 215, 515, 815, 1115일로 한다.

   5. 논문 심사후 게재가 확정된 논문일 경우 심사료 100,000원과 게재료 200,000원을 학술지계좌로  입금해야 하며,  원고 분량  초과  부분에  대해서는 1면당 10,000원이 추가된다. 단, 연구비 지원을 받은 논문의 경우 1편당 100,000원을 추가적으로 납부해야한다.    

   ※학술지 계좌 (농협 302-1254-1388-11 예금주: 김형일)

   ※탈락 논문 심사료 없음.

   6. 학회지는 매년 331, 630, 930, 1231일 발간한다.

   7. 접수된 원고는 심사를 거쳐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3조 저작권

1. 본 학술지에 투고된 논문이 소정의 심사과정을 거쳐서 게재될 경우,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본 학회에 이양한 것으로 본다.

2. 논문을 투고하는 연구자는 저작권 공유 동의서에 서명하여야 한다.



제4조 투고 형식(원고 작성)

   1. 일반형식

     1) 작성도구: 한글 3.0이상의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

     2) 논문원고 용지

         여백주기:위쪽 37, 아래쪽 37, 왼쪽 36, 오른쪽 36, 머리말 13, 꼬리말 10, 제본 0

     3) 문단모양 및 글씨크기:줄간격 160, 포인트 10

     4) 글자모양

         제 목:16p, 휴먼명조, 진하게, 가운데

         저자명:1줄 띄고, 중고딕, 11p, 굴림체, 진하게, 오른쪽

         소 속:중고딕, 10p, 굴림체, 오른쪽

         요 약 : 1줄 띄고, 9p, 신명조, 줄간격 140, 장평 95

         검색어:요약 줄 바로 밑에 제목은 <검색어>로 9p, 신명조, 진하게

         내용은 8p, 줄간격 140, 장평 95

         본 문:10p, 신명조, 줄간격 160, 장평 95

         그 림:제목은 9p, 중고딕, 그림 하단 가운데, 출처는 9p, 중고딕, 아래 가운데(그 외의 설명은 9p, 신명조, 장평

         95)

         표:표 제목은 9p, 중고딕, 표 상단 왼쪽, 출처는 9p, 중고딕, 표 하단 왼쪽에(그 외의 설명은 9p, 신명조, 줄간격

         140, 장평 95)

         참고문헌:제목은 14p, 중고딕, 진하게, 내용은 9p, 신명조, 장평 95

         부 록:제목은 10p, 중고딕, 진하게, 왼쪽정렬, 내용은9p, 신명조, 장평 95

 

     5) 띄어쓰기

         문단의 첫 문장은 2칸에서 시작, 문장과 문장 사이는 1칸으로 하고, 문단과 문단사이는 1줄 띄지 않음(참고문헌

         은 문단모양에서 내어쓰기 27.5p로 작성).

 

     6) 용어사용

         한글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용어가 처음 나왔을 때 ( )속에 원어나 한

         자를 쓴다.

 

  2. 번호붙임

     1단계:Ⅰ. Ⅱ. Ⅲ.........(2줄 띄고, 14p, 중고딕, 가운데, 진하게)

     2단계:1. 2. 3. ............(1줄 띄고, 1칸에서 시작, 12p, 신명조, 진하게)

     3단계:1) 2) 3) ..........(2칸에서 시작, 11p, 신명조, 진하게)

     4단계:(1) (2) (3)........(4칸에서 시작, 10p, 신명조)

     5단계:① ② ③ ..........(4칸에서 시작, 10p, 신명조)

 

  3. 인 용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

     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한 줄씩 띄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4. 각주와 후주

     1) 각주의 사용을 금하고 후주의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2) 후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한다.

     3) 후주의 내용은 논문 말미 참고문헌을 제시하기 전에 일괄적으로 제시한다.

 

 

  5. 본문 내의 인용 문헌

     1) 간접 인용문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1) 이 문제에 대하여 홍길동(1995)는 …(앞 어절이 한글일 경우에는 괄호를 붙여 쓴다. 단, 참고문헌에서는 반칸

             을 띄어쓴다).

        (2) 최근의 연구(홍길동, 1993; Smith, 1994)에 의하면, …

        (3) … 효과적이라고 밝혔다(홍길동, 1993).

 

     2) 직접 인용문에는 인용부호를 달고, 페이지를 표시한다.

        (1) 홍길동(1998)에 의하면, “…”(p. 123)

        (2) 한 연구에 의하면, “…”(홍길동, 1998, p. 123)

 

     3) 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3인 이상은 첫 자만 표시한다.

        (1) 홍길동 외(1995), 홍길동 등(1998)

        (2) Kauffman et al.(1986), 최근 연구(Kauffman et al., 1986)에서...

 

  6. 참고문헌 작성

     1) 참고문헌의 논문의 말미에 한, 중, 일 서양 순으로 열거한다. 서양문헌의 작성은 여기에서 규정한 형식 이외의 것

         은 APA 양식에 따른다.

     2) 국문으로 된 책명,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 학위논문명은 명조체, 진하게로 한다.

     3) 영문으로 된 책명,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 학위논문명은 이탤릭체로 한다.

     4) 영문 단행본과 논문의 제목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 단, 정기간행물

         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1) 단행본

            홍길동(1998). 학교와 지역사회. 서울: 교육출판사.

            Hallahan, D. P., & Kauffman, J. M. (1994). Exceptional children: Introductionto special education(6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2) 정기간행물

            홍길동, 김영길(1995). 영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효과. 교육방법연구, 25(3), 28.

           Wolery, M. (1999). Transition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Issuesand procedures.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22(2), 1-16.

       (3) 학위논문 

             김영철(1998).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대학원, 서울.

       (4) 단행본 속의 논문 또는 단원일 경우

             홍길동(2008). 정신지체아 교육. 김영철 등, 특수교육의 이해(pp. 231-249). 서울: 한남출판사. 

            Putallaz, M., & Hefin, A. H. (1998). Parental-child interaction, In S. R.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5) 번역서의 경우

            Heward, M. L. (2008). 특수교육학개론(김영철 등 역). 서울: 교육문화: (원출판년도 2000). Exceptional

                       children. NJ: Merrill/Prentice Hall.

       (6) 연수회, 특강 또는 학술대회 자료의 경우

             홍길동(2008). 유창성 장애아동의 이해.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자료집(pp.74-81).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서울.

 

  7. 표, 그림, 부록

     1) 표, 그림, 부록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 1>, <그림 1>, <부록 1>과 같이 < >를 사용한다. 표와 그림은 본문 안

         에, 부록은 참고문헌 뒤에 삽입한다.

     2) 표 및 부록의 번호와 제목은 상단 왼쪽에 제시한다.

     3) 그림의 번호 및 제목은 그림의 하단 중앙에 제시한다.

     4) 표, 그림, 부록을 다른 문헌에서 인용하였을 때, 표와 부록의 경우에는 하단 왼쪽에, 그림의 경우에는 하단 중앙

         제목 밑에 출처를 제시한다.

     5) 부호를 사용할 때의 글씨체 및 띄어쓰기는 다음과 같다.

       (1) p, F, t는 이탤릭체로 쓴다. 단 M, N, SD는 신명조체로 한다.

       (2) 부호 사이는 한 칸 띄어 쓴다(예:p < .001, F (1, 129) = 2.71, t = 4.52).

 

  8. 요 약

     1) 한글논문의 경우

       (1) 한글요약:10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논문요약(연구목적, 방법, 결과 등 포함)을 논문 맨 앞에 첨부한다.

       (2) 영문요약:1쪽 이내의 영문요약을 참고문헌 뒤에 첨부한다.

       (3) 검색어:3-5개의 검색어를 한글요약과 영문요약 밑에 쓴다.

 

     2) 영문논문의 경우

       (1) 영문요약:10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논문요약(연구목적, 방법, 결과 등 포함)을 논문 맨 앞에 첨부한다.

       (2) 한글요약:1쪽 이내의 영문요약을 참고문헌 뒤에 첨부한다.

       (3) Key Words:3-5개의 검색어를 한글요약과 영문요약 밑에 쓴다.

 

 

 

 

 

<예> 논문의 체제

 

논문 제목(휴먼명조, 글자크기 16)

 

 

홍길동(소속 직위)

 

< 요 약 >

 

 

 

10행 이내(글자크기9, 신명조, 줄간격 140, 장평 95)

<검색어> 글자크기9p, 신명조, 진하게

내용은 9p, 줄간격 140, 장평 95

 

Ⅰ. 서 론(중고딕, 글자크기 14p)

 

 

참고문헌(글자크기14p, 중고딕, 진하게)

내용은 10p, 신명조, 장평 95

 

 

<Abstract> 글자크기10

제목(1줄 띄고, 글자크기 14p, 중고딕, 진하게)

본문 1쪽 이내(1줄 띄고, 글자크기10, 신명조, 줄간격 160)

 

Key Words:(글자크기 10p, 신명조, 진하게), 내용(글자크기 10p, 신명조, 줄간격,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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