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조 (목적)
-
본 규정은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이하 “학회”라 칭한다.)에서 발간하는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의 투고에 관한 사항에 대해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 (투고자격)
-
①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는 학회의 학술지로서 원칙적으로 본 학회 회원의 연구논문을 게재하며, 공동연구자와 교신저자의 경우도 이에 해당한다.
② 게재불가 판정 논문의 경우 동일 제목, 동일 내용의 논문은 본 학회에 다시 투고할 수 없다.
- 제3조 (모집분야)
-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의 논문 모집 분야는 특수교육 분야의 교과교육과 관련된 연구로 다른 학술지나 정기 간행물에 발표한 것은 제외하며 반드시 본 학회의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 제4조 (논문 발간 시기)
-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는 매년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1일에 발간한다.
- 제5조 (발행 및 접수 시기)
-
① 논문은 수시로 접수하며, 3월 발간 학회지는 2월 15일, 6월 발간 학술지는 5월 15일, 9월 발간 학술지는 8월 15일, 12월 발간 학술지는 11월 15일에 접수를 마감한다.
② 편집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접수 마감 일시를 연장할 수 있다.
- 제6조 (논문투고)
-
① 논문투고는 본 학회의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seci.jams.or.kr)에 제출한다.
② 논문투고 시 연구 윤리 준수 동의서에 모든 저자의 이름을 입력한다.
③ 논문투고 시 저작권 양도 동의서를 다운로드 후 논문 제목, 투고 날짜, 논문저자명과 소속을 입력하여 반드시 모든 저자가 서명 후 jpg 또는 pdf 파일로 업로드해야 한다.
④ 논문과 함께 KCI 문헌 유사도 검사 확인서를 제출한다. 이때, 유사도 기준은 인용문장 포함, 출처표시문장 포함, 목차/참고문헌 제외, 5어절 이상이 연속하여 일치하는 경우 유사 의심 영역으로 처리 기준을 적용한다. 유사도는 10% 미만이어야 하며, 단, 교육과정이나 법 등 문구 수정이 불가한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 제7조 (게재 결정)
-
① 접수된 원고는 편집위원회가 위촉한 3인 이상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② 심사와 관련된 세부사항은 학회의 “논문 심사 규정”에 따른다.
- 제8조 (심사료 및 게재료)
-
① 논문 심사료는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한하여 국문 논문은 편당 100,000원, 영문 논문은 편당 150,000원으로 한다. 단, 최초 접수 시 30쪽을 초과하는 논문에 대하여 편당 50,000원을 추가로 납부한다.
② 게재가 확정된 경우 게재료 200,000원을 학술지 계좌로 입금한다.
③ 단, 연구비 지원을 받은 논문의 경우 1편당 100,000원을 추가로 납부한다.
④ 20쪽 원고 기준 분량 초과 부분에 대해서는 1면당 10,000원을 추가로 납부한다. 단, 최종 게재 원고 기준 30쪽을 초과하는 경우, 30쪽을 초과한 1면당 20,000원을 추가로 납부한다.
- 제9조 (분량과 작성법)
-
① 논문은 본 학회의 ‘논문 편집 예시’에 따라 작성한다.
② 원고는 워드프로세서 “아래한글”을 사용하여 작성한다.
③ 원고의 분량은 A4용지 20쪽 이내(참고문헌, 초록 포함)로 하며 가급적 30쪽을 넘지 않도록 한다.
④ 원고의 제목과 필자의 이름은 국문과 영문으로 병기하며, 영문 초록, 주제어 등을 작성한다.
⑤ 모든 저자의 이름, 소속, 직위를 명기하고, 소속이 없는 미성년자의 경우 최종 소속, 직위, 재학년도를 표시한다. 소속 및 직위별 표시 방법은 다음과 같다.
대상 표기 사항(국문) 표기 사항(영문) 대학 소속 교수 성명(00대학교 교수) Name(00university, Professor) 부교수 성명(00대학교 부교수) Name(00university, Associate Professor) 조교수 성명(00대학교 조교수) Name(00university, Assistant Professor) 강사 성명(00대학교 강사) Name(00university, Instructor) 연구전담교수 성명(00대학교 연구전담교수) Name(00university, Research Professor) 겸임교수 성명(00대학교 겸임교수) Name(00university, Adjunct Professor) 박사수료 성명(00대학교 박사수료) Name(00university, Ph.D. Candidate) 박사과정생 성명(00대학교 박사과정) Name(00university, Doctoral Student) 석사과정생 성명(00대학교 석사과정) Name(00university, Master’s Student) 학사과정생 성명(00대학교 학사과정) Name(00university, Student) 유,초,중등,
특수학교 소속유,초,중등,
특수학교소속 교사성명(00학교 교사) Name(00School, Teacher) 유,초,중등,
특수학교소속 학생성명(00학교 학생) Name(00School, Student) 기관소속 기관소속 성명(기관 직위) Name(AgencyName, Position) 기타 소속/직위가 없는 경우 성명 Name
- 제10조 (저작권)
-
①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에 게재되는 논문의 저작권은 학회에 이양한 것으로 본다.
② 논문을 투고하는 연구자는 저작권 양도 동의서에 서명하여야 한다.
- 제11조 (원고 작성 형식)
-
① 일반형식
- 작성도구: 워드프로세서 “아래한글 3.0”이상의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
- 논문원고용지: 위쪽 37, 아래쪽 37, 왼쪽 36, 오른쪽 36, 머리말 13, 꼬리말 10, 제본 0으로 설정한다.
- 문단 모양 및 글씨 크기: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줄간격 160, 포인트 10으로 한다.
- 글자모양
- 제목: 16p, 휴먼명조, 진하게, 가운데, 장평 95
- 저자명: 제목으로부터 1줄 띄고 중고딕, 11p, 진하게, 오른쪽 정렬
- 소속: 중고딕, 10p, 오른쪽 정렬
- 요약: 저자명/소속으로부터 1줄 띄고, 신명조, 9p, 줄간격 140, 장평 95
- 검색어: 요약 바로 아래 <검색어> 표기, 9p, 신명조, 진하게. 검색어는 신명조, 8p, 줄간격 140, 장평 95
- 본문: 신명조, 10p, 줄간격 160, 장평 95
- 그림: 제목은 중고딕, 9p, 그림 하단 가운데. 출처는 중고딕, 9p, 그림 하단 가운데(그 외 설명은 신명조, 9p, 장평 95)
- 표: 제목은 중고딕, 9p, 표 상단 왼쪽. 출처는 중고딕, 9p, 표 하단 왼쪽(그 외 설명은 신명조, 9p, 장평 95)
- 참고문헌: 제목은 중고딕, 14p, 진하게, 가운데. 내용은 신명조, 9p, 장평 95, 내어쓰기 27.5pt
- 영문제목: 중고딕, 14p, 진하게, 가운데, 장평 95, 의미단어 첫글자 대문자
- 부록: 제목은 중고딕, 10p, 진하게, 왼쪽정렬. 내용은 신명조, 9p, 장평 95
- 띄어쓰기
문단의 첫 문장은 2칸 띄어 쓰고 시작, 문장과 문장 사이는 1칸으로 하고, 문단과 문단 사이에는 1줄 띄지 않음. (참고문헌은 문단 모양에서 내어쓰기 27.5pt) - 용어사용
한글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용어가 처음 나왔을 때 () 속에 원어나 한자를 병기한다.
② 번호붙임
- 1단계:Ⅰ. Ⅱ. Ⅲ.........(2줄 띄고, 중고딕, 14p, 가운데 정렬, 진하게)
- 2단계:1. 2. 3. ............(1줄 띄고, 1칸에서 시작, 신명조, 12p, 진하게)
- 3단계:1) 2) 3) ..........(2칸에서 시작, 신명조, 11p, 진하게)
- 4단계:(1) (2) (3)........(4칸에서 시작, 신명조, 10p)
- 5단계:① ② ③ ..........(4칸에서 시작, 신명조, 10p)
③ 인용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3행 이상인 경우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이때,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1줄씩 띄고, 좌우로 각각 28.0pt씩 여백을 준다.
④ 각주와 후주
- 각주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후주 사용을 금한다.
- 각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한다.
⑤ 본문 내의 인용 문헌
- 본문 내 간접인용은 다음 양식을 따른다.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김철수(2015)는……
최근 시행된 연구(김철수, 2021; Andrew, 2020)에 따르면……
……한 것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김철수, 2019).
- 본문 내 직접 인용은 인용부호를 달고 페이지를 표시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김철수(2020)는 “……”(p.16)
최근 연구에서 “……”(김철수, 2022, p.85)
- 저자는 모두 표기하되, 저자가 3인 이상인 경우 처음 인용 이후부터는 첫 저자 다음에 ‘외’, 영문저자의 경우 첫 번째 저자의 성 다음에 ‘et
al.’를
표기한다. 저자가 6인 이상일
경우 첫 인용부터 ‘외’ 또는 ‘et
al.’를 사용한다.
……(김철수, 이영희, 박훈이, 2018). ……(김철수 외, 2018)
최근 연구에 따르면(김철수 외, 2021) ……, Jackson 등(2017)은 …….
……를 뜻한다(김철수 외, 2018; Peter, et al., 2019).
⑥ 참고문헌 작성
- 참고문헌은 논문의 말미에 한, 중, 일, 서양 순으로 열거하며, 국문은 한글 자모음 순서, 영문은 알파벳 순서에 따라 작성한다. 여기에서 규정한 형식 이외의 것은 APA 양식에 따른다.
- 국문으로 된 책명,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 학위논문명은 진하게 표기한다.
- 영문으로 된 책명,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 학위논문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 영문 단행본과 논문의 제목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시한다.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 단행본
홍길동(1998). 학교와 지역사회. 서울: 교육출판사.
Hallahan, D. P., & Kauffman, J. M. (1994). Exceptional children: Introductionto special education(6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정기간행물
홍길동, 김영길(1995). 영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효과. 교육방법연구, 25(3), 28-53.
Wolery, M. (1999). Transition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Issuesand procedures.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22(2), 1-16.
- 학위논문
김영철(1998).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대학원, 서울.
- 단행본 속의 논문 또는 단원일 경우
홍길동(2008). 정신지체아 교육. 김영철 등, 특수교육의 이해(pp. 231-249). 서울: 한남출판사.
Putallaz, M., & Hefin, A. H. (1998). Parental-child interaction, In S. R.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번역서
김성봉, 박정환, 박종필, 박태수, 양진건, 오성배 (역) (2007). 교육학개론. Ornstein. A. C. et. al.의 Foundation of education, 9th ed(2006).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 연수회, 특강 또는 학술대회 자료의 경우
홍길동(2008). 유창성 장애아동의 이해.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자료집(pp.74-81). 학회, 서울.
- 법률의 경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정 2007. 5. 25. 법률 제8483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일부개정 2019. 12. 10. 법률 제16746호)
대한민국헌법 (전부개정 1987. 10. 29. 헌법 제10호)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aion Improvement Act of 2004, P. L. 108-446.
- 정부문서의 경우
교육부(2022). 2022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22-34호) [별책 1]. 세종: 교육부.
교육부(2021). 2021년 특수교육 통계조사. 세종: 교육부.
- 연구보고서의 경우
교육부(2015).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서울: 교육부
- 신문의 경우
방영찬 (2020. 8. 26.). 2020년 장애학생 취업지원사업 워크숍 개최. 장애인문화복지. 신문, 3면. (2021. 03. 05. 검색)
김예람 (2020. 5. 18.).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協 출범. 한국교육신문. http://www.hangyo.com/news/article.html?no=91419 (2022. 01. 09. 검색)
- 보도자료
교육부(2015. 9. 23.).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확정 발표 [보도자료] https://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39&lev=0&statusYN=C&s=moe&m=02&opType=N&boardSeq=60749
- 기타 언급되지 않은 문헌은 APA 양식에 준한다.
- 단행본
⑦ 표, 그림, 부록
- 표, 그림, 부록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 Ⅰ-1>, [그림Ⅰ-1]과 같이 표기한다. 표와 그림은 본문 안에, 부록은 참고문헌 뒤에 삽입한다.
- 표 및 부록의 번호와 제목은 상단 왼쪽에 제시한다.
- 그림의 번호와 제목은 그림 하단 중앙에 제시한다.
- 표, 그림, 부록을 다른 문헌에서 인용하였을 때, 표와 부록의 경우에는 하단 왼쪽에, 그림의 경우에는 하단 중앙, 제목 아래 출처를 표기한다.
- 부호를 사용할 경우, 글씨체 및 띄어쓰기는 아래와 같다.
- p, F, t 는 이탤릭체로 쓴다. 단, M, N, SD는 이탤릭체를 해제한다.
- 부호 사이에는 한 칸 띄어 쓴다.(예: p < .001, F (1, 129), t = 4.52)
⑧ 요약
- 한글 논문의 경우
- 한글요약: 10줄 내외로 작성하며 한 문단으로 된 논문요약(연구목적, 방법, 결과 증)을 작성하여 논문 맨 앞에 첨부한다.
- 영문요약: 1쪽 이내의 영문요약을 작성하여 참고문헌 뒤에 첨부한다.
- 검색어: 3-5개의 검색어를 한글요약과 영문요약 아래 쓴다.
- 영문논문의 경우
- 영문요약: 10줄 내외로 작성하며 한 문단으로 된 논문요약(연구목적, 방법, 결과 증)을 작성하여 논문 맨 앞에 첨부한다.
- 한글요약: 1쪽 이내의 한글요약을 참고문헌 뒤에 첨부한다.
- Key Words: 3-5개의 검색어를 한글요약과 영문요약 아래 쓴다.
- 부칙
-
제1호(2008. 4. 1제정) 2008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호(2023. 5. 1. 개정) 이 논문 심사 규정은 2023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